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 영상예배의 기초 1강 [듀얼모니터]

교회 영상&음향자료/예배 영상

by jesusmate 2009. 8. 17. 11:09

본문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반갑습니다. 몇해전부터 계속 들던 생각이었는데 수많은 교회의 영상 사역 담당자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는 부분이 바로 어떻게하면 스크린으로 투사되는 화면이 깔끔하고, 집중을 흐트러 놓지 않고도 예배의 흐름을 잘 따라 갈 수 있느냐 하는 문제였습니다. 교회에서 빔프로젝터를 쓰면 이단이다 했던 일들이 불과 몇해전이지만 이제 교회에서 빔프로젝터로 쏜 화면 없이는 예배를 잘 드릴 수 없을 정도죠.. 그동안 왜 그럼 말이 나돌았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쓸데없는 화면들이 왔다갔다하다보니 예배의 집중이나 흐름이 깨져서 그렇지 않나 싶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첫째로 하드웨어적인 문제입니다. 여러대의 컴퓨터를 사용해서 셀렉터를 물려주면 됩니다. 하지만 이것의 문제점은 여러대의 컴퓨터를 마련할 비용과 셀렉팅과정에서 고가의 믹서가 아닌 이상 화면이 떨리거나 전자 지렁이들의 싸움을 보게됩니다. 신경이 많이 쓰이겠죠? 하지만 두번째 방안을 사용하면 그 문제는 쉽게 해결이 됩니다. 바로 듀얼 모니터 입니다.

* 듀얼 모니터란 1대의 PC를 가지고 마치 2대의 PC를 사용하는 것 처럼 화면 작업영역을 넓게 넓혀주는 것입니다.

 이 듀얼모니터를 많이 사용하는 곳이 아마 병원이 아닐까 싶습니다만은 듀얼모니터를 이용하여 영상예배를 이끌어 간다면 좋은 화면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듀얼모니터설정 방법  (xp기준, vista도 많이 다르지 않으므로 잘 찾아보세요)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로 들어갑니다. 설정탭에 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1번 모니터와 2번 모니터가 나오지요. 만약 1번 모니터 하나만 나온다면 그래픽 드라이버의 문제나 그래픽 드라이버가 듀얼모니터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ATI라데온 계열이 영상예배에 더 잘 맞습니다. 일부 지포스카드의 경우 화면이 자동으로 뒤바뀌거나 셋팅값이 자주 흐트러지곤 합니다. ]

 노트북은 기본적으로 99%가 듀얼모니터를 지원합니다. 보는 화면이 1번화면이고 외부 출력 포트가 2번 모니터가 되지요. 데스크탑의 경우 모니터짹 꼽는 곳에(RGB) RGB단자와 DVI단가가 같이 있거나 DVI단자가 두개있는 그래픽 카드는 모두 듀얼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RGB와 DVI정도는 네이*에 물어보면 다 나오니 생략합니다.

 2번 화면에서 오른 쪽 클릭하여 연결을 하거나 2번 모니터를 선택하고 아래에 내 Windows 바탕화면을 이 모니터에 맞게 확장을 체크하고 확인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2번 모니터 단자에 꼭 모니터가 연결 되어 있어야 값이 활성화 됩니다.

이렇게해서 듀얼모니터가 구성되었습니다. 지금 사용하시는 모니터에서 마우스 포인터를 우측으로 보내보세요. 두번째 화면으로 마우스가 넘어간다면 정상!

시작 바는 1번 모니터에만 나타납니다. 2번 모니터는 바탕화면만 나타납니다. 또한 바탕화면을 검정색으로 했을경우 화면에 아무것도 투사하지 않은 듯한 효과가 나옵니다. 이만 1강 끝!

2강에서는 파워포인트에서 듀얼모니터 사용하기 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