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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그랜져 복원] 뉴그랜져 오일쿨러설치(교체, DIY)

Car Story/NEW GRANDEUR 2.5 리스토어

by jesusmate 2014. 11. 6. 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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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그랜져 복원]

 

뉴그랜져 오일쿨러 교체

 

 (뉴그랜져 새는 오일을 잡아보자!!!)

 

얼마전 등속조인트를 교환하면서 리프트를 들어보니

 

오일이 어마무지하게 샌다

 

원래 미션에서 새는걸로 알고는 있었지만 너무 많이 샌다.

 

그런데 이상한건

 

카센터 사장님이 근데 이거 미션에서 새는게 아닌거 같은데?

 

근데 오일색은 빨간색...

 

뭐지...

 

살펴보니 라디에이터도 오일로 흥건하다

 

그리고 차량 맨 앞부터 오일로 적셔진 것을 보니

 

이것은... 오일쿨러에서 새는거다..

 

견적을 내보니 10여만원 달라한다..

 

그래서 집에 와서 알아보니 오일쿨러 아세이가 인터넷으로 4만원정도..

 

하지만 오프라인에서 한라제품으로 찾아보니 35000원!! 구입

 

오호~ 샤방샤방

 

 

 

 

한라공조에서 나온 뉴그랜져용 오일쿨러 아세이

 

 

 

 

샤방샤방한 이녀석의 뚜껑을 연다!

 

 

 

 

오일쿨러의 위치는 라디에이터 바로 앞

 

 

 

 

 

오일쿨러에서 샌 오일이 바람에 날려 라디에이터에 묻은것이 보인다

 

그리고 기존 오일쿨러에는 품번이 붙어있다!!

 

 

 

 

 

품번을 기억하기 위해 사진 한방~

 

품번은 기존것과 한라공조것이 같다.

 

순정 제조도 한라공조로 알고 있다 

 

 

 

 

 

 

 

 

12미리 스패너가 꼭필요하고

 

12미리 렌치와 10미리 렌치가 있으면 좋다

 

오일배관을 고정하는 볼트는 10미리짜리

 

 

 

 

풀어준다

 

 

 

 

 

새 오일쿨러를 꺼내보니

 

이렇게 하얀놈이

 

저렇게 기름에 쩔으니....

 

까매지고..

 

하부는 자동으로 언더코팅이 되어버렸다.

 

 

 

 

 

기존것을 탈거하고 새 오일쿨러를 고정하는 중

 

오일쿨러는 아래에서 위로 올리면 들어간다.

 

그리고 다른 분해는 없이 바로 연결 가능하고

 

호스에 남아있던 오일은 휴지로 닦아내면 될정도만 나오니

 

빼자마자 위로 들어올려주면 된다.

 

오일은 자동으로 순환하니 다른 작업없이

 

탈착과 연결만 하면 된다

 

 

 

 

모든 고정이 끝났다

 

시동을 켜고 N에 두고 오일량을 체크하며 정상 범주까지 오일을 보충해준다

 

기존에 탈거한 오일쿨러와 신품 오일쿨러의 무게가 차이 많이 나는 것으로보아

 

오일쿨러 안에 들어있는 오일양이 상당하리라 생각된다.

 

실제로 보충하는 오일양도 어마어마 했다

 

약 1리터정도?

 

이 양을 잘 맞추어야 미션으로 인한 떨림이나 변속이 자연스러워 진다..

 

 

그리고 좌측 호스는 교환해주어야 할 것 같다.

 

시동걸린 사애에서 이리저리 만져보면 오일이 새어나온다

 

아무래도 호스가 경화되어 완전히 밀착되지 않는 듯하다

 

살짝 만져주어 일단 새지는 않지만 장시간을 사용해야 하니

 

호스는 부품 대리점에 갈때 하나 구입해서 갈아야겠다

 

얼마하지 않으니~~

 

다들 작업시 오일쿨러 아세이와 호스1개 꼭 준비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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